중국 홍수로 인해 수많은 난리가 나고 있다. 그중에서도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 밀 수확랑이 줄고 수입 의존도가 늘어나면서 식량 안보에 비상이 걸렸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식량 안보에 강한 우려를 표시하면서
음식낭비를 줄이고 식량을 절약하라고 직접 지시하고 나섰다.
홍수로 인해 돼지 축사가 물에 잠기자 농장주인이 울고 있는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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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중국 국가양식 물자 비축국은 허베이와 장수 안후이 산둥성 등 주생산지 수확이 줄면서
2020년 여름 밀 누계 수매량이 4285만 7000톤으로 전년 동기비 938만 3000톤 감소했다고 밝혔다.
유채씨 종자 수확도 5만톤이나 감소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사상 최악의 홍수로 인해 주요 주요 벼 재배 지역인 장강유역과 이남 지역 농작물 피해가
커지면서 대표적 추곡인 쌀 수확에도 큰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며 코로나19와 미중 분쟁 이후 중국에
식량 문제가 돌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당장 밀 수확량이 감소하면서 상대적으로 해외 수입량이 급격히 증가해 식량 해외 의존도 심화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중국 세관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6월 밀 수입량은 7년래 가장 큰 증가치를 기록했다.
중국의 6월 밀 수입은 91만 톤으로 전년 동기비 197%나 급증했다.
13일 중국 둬웨이왕 보도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전체적으로도 중국 밀 누계 수입량은 모두 335만 톤으로
전년동기비 100%에 가까운 90% 증가세를 나타냈다.
밀 외에 중국의 다른 식량 수입도 일제히 증가세를 나타냈다.
6월 옥수수 수입은 23% 증가한 88만 톤에 달했다. 상반기 전체 옥수수 수입량도 17.6% 증가한 370만 톤을 기록했다.
옥수수 작물의 대체용으로 많이 쓰이는 수수 수입량도 2017년 이래 최고 수준인 68만 톤까지 증가했다.
미국 농업부에 따르면 중국은 미중 갈등이 격화한 중에도 7월 10일 이후 325만 9000톤의 미국 옥수수,
129만 8000톤의 미국 콩과 32만 톤의 미국 보리를 수입했다.
중국 지도부 입장에서 미국과의 대치가 격화하는 가운데 주요 식량자원인 밀 수확량이 감소한 것이나
해외 수입이 증가한 것은 매우 우려스런 일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충격과 미중 충돌로 식량 안전의 문제가 돌출하자
식량 안보 차원에서 불필요한 음식 낭비 억제를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신화사 통신에 따르면
시진핑 총서기는 최근 "보기만 해도 몸서리가 쳐지고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觸目驚心、令人痛心)며
고질적인 음식 낭비 습관을 고치고 불필요한 식량 낭비를 줄이라고 지시했다.
시진핑 서기는 '접시의 음식, 알알이 농민의 피땀인 것을, 그 누가 알까(誰知盤中餐 粒粒皆辛苦)'라는 고시까지
인용해 가며 식량 낭비 풍조를 개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음식 낭비를 줄이자고 했더니 중국에서 ‘먹방' 규제가 시작됐다.
먹방은 중국에서 '츠보(吃播·먹는 방송)'라고 불린다. 중국에서는 지난 2016년부터 먹방이 인기를 끌었다.
시 주석은 지난 11일 연설에서 “낭비는 부끄러운 것이고 근검절약이 영예로운 것”이라면서
“중국 전역에서 버려지는 음식물의 양은 충격적”이라고 했다. 시 주석은 입법 관리 감독 강화와 선전교육
강화로 음식 낭비를 막아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중국 전국인민대회(국회격)는 곧장 입법 절차에 착수했다.
중국의 동영상 공유앱 틱톡과 콰이쇼우 등은 먹방 영상 검열에 나섰다.
12일 중국 CCTV가 '대식가 먹방'의 음식 낭비가 심각하다고 비판하자 신속하게 관련 조치에 나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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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앱은 먹방에서 음식 낭비가 심하거나 먹는 양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 해당 동영상을 삭제하거나
계정을 폐쇄하고 있다. ‘먹토’, ‘먹뱉’으로 불리는 ‘많은 음식을 먹고 몰래 토하거나 뱉는 행위’도 금지한다.
먹방 규제를 부른 시 주석의 음식 낭비 질책 발언은 최근 몇 주 동안 중국 전역을 강타한 홍수 사태 이후 나왔다.
영 가디언은 중국 일부 지역에서는 홍수 이후 식자재 가격이 오르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등 국가와 무역분쟁이라도 벌어지면 중국 곡식 가격이 급등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중국에서 소비되는 곡식의 약 20~30%는 수입산이다.
중국은 워낙 음식 낭비가 심각해 이를 개선하면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2일 중국과학원·세계자연기금(WWF)의 2018년 조사를 인용해
“중국이 한 해 동안 낭비하는 식량 규모는 5000만 명이 1년 동안 먹을 수 있는 양”이라고 했다.
요기까지가 지금 중국 상황이고 이러한 상황에서 옆나라 한국이 이익을 거둘 수 있는 수혜주를 찾아보면
너무 많다. 그래서 나누어 진행한다. 파트 1
#중국 관련 식량 테마주 중국 홍수 수혜주
1. 오뚜기:
오뚜기는 전체 실적에서 해외 비중이 10% 미만에 불과하다. 지난 1분기 기준으로 558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14%가량 늘어난 점이 위안거리다.
다만 최근 들어 기존에 판매법인이던 베트남에서 라면 공장 등 제조 시설을 확대한 점과 미국과 뉴질랜드
법인의 매출도 전년 대비 늘어났다는 면에서 해외 사업 전망을 밝은 편이다.
2. CJ 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2분기 매출 3조3608억 원 영업이익 3016억 원을 기록하며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특히 영업익 증가율은 120%에 달한다.
실적 상승을 견인한 건 해외 시장이다. 국내 식품 부문은 코로나19로 가정식 트렌드가 확대됐음에도
전년 동기 대비 2% 성장하는 데 그쳤다.
이에 비해 해외 부문은 미국, 중국 등 대형 시장의 수요 증가로 같은 기간 26% 성장했다.
총 해외 매출은 1조485억 원으로 내수 매출과의 격차가 1000억 원 미만으로 좁혀졌다.
이미 가공식품의 글로벌 비중은 59%로 내수를 역전했고, 식품 사업도 50%에 육박했다.
미국 냉동피자 업체 슈완스가 19% 성장하며 미국 시장 확대를 주도했다.
지난해 363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이미 국내 매출을 앞지른 비비고 만두 역시 판매가 늘었다.
중국에서는 만두 판매가 2배 이상, 간편식은 3배가량 늘어나며 매출이 35% 늘었다.
베트남도 포장 음식과 김치 판매가 늘었다.
CJ제일제당 측은 "미국 냉동식품회사 슈완스와 현지 CJ의 영업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라며 "
미국 통합 시너지 및 중국사업 재도약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3. 대한제분
제분: 말그래도 밀가루 만드는 회사이다 밀가루는 빵, 라면, 국수 등등 거의 모든 음식에 사용되는 기본 재료이다.
자체적으로 밀가루를 만들지 않는 이상 이 회사제품을 사용 할 수 밖에 없다.
+ 알파: 곰표 밀맥주...
2020년 6월 20일 기준.
대한제분이 상표권을 빌려준 ‘곰표 밀맥주’가 1주일 새 30만 개 팔리며 화제를 모은 효과다.
하지만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10일 대한제분은 7.14%(1만1000원) 오른 16만5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 14.9% 상승한 것을 포함해 이틀 동안 23.1% 올랐다. 코로나19로 인한 급락분을 회복한 것은
물론 올해 상승률도 11.9%에 이른다.
‘곰표’라는 상표로 밀가루와 튀김가루, 부침가루 등을 생산해 파는 대한제분은 그동안 가치주로 분류됐다.
순자산이 7500억원이 넘지만 시가총액은 2000억원대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지난 1분기 기준 현금성 자산(825억원), 기타유동금융자산(1012억원), 투자부동산(428억원) 등
금방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만 2264억원에 달한다
4. 대한제당
- 대한제당은 창업 이래 축적해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원당의 구매에서 완제품 판매까지 나서고 있다.
특히 일 기준 1100톤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국내외 유통망을 통해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점이 특징이다.
대표 사업인 설탕 등 제당/식품 분야 외에도, 대한제당은 사료와 축산유통, 바이오사업 등에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대한제당은 파파이스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치킨·버거 전문 프랜차이즈 '맘스터치'를 만들기도 했다.
하지만 사업 성과가 부진하자 맘스터치를 해마로푸드서비스로 분리독립시켰다.
독립한 뒤부턴 성장세를 타 올해 PEF 운용사 케이엘앤파트너스에 매각됐다.
5. 대상: 7월 부터 최근까지 외인이 매수를 안한 날이 별로 없는 종목. 그에 비해 주가는 기관의
연속 매도로 별로 안올랐음.
최근 해외에서 각국 코로나19 사망자 수와 지역별 식생활 차이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논문이 발표된 데
이어 국내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한 김치의 항바이러스성 효능' 등 관련 연구가 진행되며
한국 대표 발효식품 김치에 전 세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7월 장 부스케 프랑스 몽펠리에대 명예교수 연구팀은 코로나19 사망자 수와 지역별 식생활 차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논문에서 한국인들이 먹는 '발효 배추(김치)'와 독일인들이 먹는
'사워크라우트(Sauerkraut·독일식 양배추 김치)'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발효된 배추를 주로 먹는
국가들이 사망자 수가 적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었다고 밝혔다. 장 부스케 교수는
세계만성호흡기질환퇴치연맹(GARD) 회장을 지낸 호흡기·알레르기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김치에 대한 관심이 여느 때보다 높아지며 글로벌 1위이자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 '종가집'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해외의 김치에 대한 관심은 실제 수출액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국내 김치 수출액은 2015년 7300만달러에서 2019년 1억500만달러로 4년간 약 44% 증가한 가운데,
대상(주)의 김치 수출액은 2015년 2600만달러에서 2019년 4200만달러로 60% 이상 성장했다.
전체 국내 김치 수출액에서 대상(주) 종가집 김치의 수출액 비중은 약 41%에 달한다.
대상(주)은 올해 상반기에 이미 지난해 수출액의 약 70%를 달성했으며 하반기 김치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종가집 김치는 현재 미주와 유럽, 대만·홍콩 등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40여 개 국가에 진출해 있다.
일본 수출 물량 90%, 홍콩·대만·싱가포르 등 아시아권에 수출되는 물량 80% 이상을 현지인이
소비하는 등 인기가 점차 뜨거워지고 있으며 미주와 유럽 등 서구권에서도 김치를 찾는 현지인이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에는 북미와 아시아 시장 수출 증가가 눈에 띈다. 미국에서는 주요 대형 유통채널에 새롭게 판매하는 김치가
증가하며 수출액이 크게 늘고 있다.
그동안 대상(주)은 미국 코스트코와 대형마트 크로거 등 다양한 유통 채널에 종가집 김치를 판매해왔다.
지난해부터는 미국 내 종가집 김치 수요가 늘어나며 서부와 중부지역 코스트코 매장으로까지 입점 점포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는 아시아 푸드 매대가 점차 커지고 있으며, 한국 김치도 아시아를 대표하는 식품으로 점차
입지가 확대되고 있다.
대상(주) 관계자는 "5~6년 전까지만 해도 미국 내 김치 구매 고객의 90% 이상이 현지 한인이었으나,
최근 아시아계를 비롯한 현지인들 구매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며 "코로나19 확산 이후 포장김치 수요는
더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예전에는 주로 친구와 지인이 한국인이거나 한국 여행을 통해 김치를
경험해본 사람들의 입소문과 추천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며 "최근에는 유튜브 등을 통해 K팝
콘텐츠를 공유하는 젊은 층이 늘어나고, 방탄소년단(BTS)이나 류현진 등 스타들의 팬들이 생겨나면서
한국 대표 음식인 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대상(주)은 미국 현지 메인스트림 채널 내 입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입점뿐만 아니라 김치의
세계화를 위해 올해 착공을 목표로 미국 현지에 김치 생산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아시아에서는 중국 현지 종가집 김치도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코스트코 등 대형 클럽 스토어(회원제 마트)를
중심으로 매출이 크게 확대되고, 대도시에서 중소도시로 판매 범위를 계속해서 넓히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는 신규 롄윈강 공장 가동을 통해 김치를 현지 생산하며 글로벌 김치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갖춰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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